게시판

보도사항

매너 컨설턴트 지도자 자격 취득 안내

작성자
MCS
작성일
2004-10-16 22:52
조회
1876
매너 컨설턴트 자격 안내

"매너컨설턴트 -'취업 이미지 컨설팅' 부터 '비즈니스 매너'까지

서비스산업이 발전하고 기업간의 경쟁력이 치열해 지면서, 고객만족이 기업경영의 중요한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는 비단 서비스업체들만 행당되는 것이 아닌데, 이와 더불어 최근엔 직장인들의 비즈니스 매너는 물론 직업을 구하는 구직자들도 이미지컨설팅을 통해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매너를 갖추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어 '매너컨설턴트'라는 직업이 부각 되고 있다.

고객 담당 부서의 역할이 상대적으로 큰 백화점이나 금융계에서 주로 친절교육을 담당했던 예년과는 달리 요즘은 옷 입는 법, 테이블 매너, 표정관리, 화술, 비즈니스 매너 등 사회생활에 필요한 각종 매너를 가르치는 일을 한다.


즉, 해당기업의 서비스교육은 물론, 대고객 예절의 문제점 분석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종합적인 컨설팅까지 담당하는 등 역할의 범위가 늘고 있다.
또한 계속되는 취업난으로 구직자들의 이미지컨설팅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최근에는 취업을 위해 이미지 컨설팅을 받는 구직자도 증가하고 있다.

매너컨설턴트는 아직 국내에서는 생소하지만, 외국에서는 '에티켓 컨설턴트'라는 이름으로 보편화되어있는 전문직이다. 기업 간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지고 경영환경이 글로벌화 되면서 비즈니스 예절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어 앞으로 전문 인력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매너컨설턴트는 주로 서비스 업계의기업이나 전문 이미지컨설팅 업체에 소속되어 활동한다.
항공사, 백화점, 카드사, 병원, 등 서비스업종의 기업들은 사내 임직원들의 서비스교육을 위해 '매너컨설턴트'를 채용하고 잇으며, 이외에도 일반 기업체나 사회교육원, 대학교 등에서도 비정기적으로 특강자리를 마련 비즈니스 매너교육으 시키고 있다.

매너컨설턴트가 되려면 '매너 컨설턴트 전문 양성기관'에서교육을 받거나 관련 서비스업체에서 경력을 쌓은 후 전출할 수도 있다. 출강할 경우 보수는 1회 15~30만원 가량이며, 능력에 따라 연 4천만원 가량의 고수익을 내기도 한다.



출처: 국제법인 사단법인 국제레크리에이션협회


* 엠씨에스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10-06-03 14:22)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