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보도사항

[유망직업탐방]매너 컨설턴트…향후 전망 밝은 ‘사람답게 사는 법 가르치는 선생님’

작성자
MCS
작성일
2004-10-16 22:56
조회
1935
서비스산업이 발전하고 기업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고객만족이 기업경영의 중요한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는 비단 서비스업체들에만 해당되는 사항은 아니다. 최근 일반 직종의 종사자 역시 비즈니스 매너를 배우려는 열기가 뜨겁고, 구직자 역시 이미지 컨설팅을 통해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매너를 갖추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를 타고 ‘매너 컨설턴트’라는 직업 역시 급부상 중이다.


백화점이나 금융계에서 주로 친절교육을 담당했던 예년과 달리 요즘은 옷 입는 법, 테이블 매너, 표정관리, 화술, 비즈니스 매너 등 사회생활에 필요한 각종 매너를 가르치는 일을 한다. 매너 컨설턴트는 아직 국내에서는 생소하지만 외국에서는 ‘에티켓 컨설턴트’라는 이름으로 보편화되어 있는 전문직이다. 기업간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지고, 경영환경이 글로벌화되면서 비즈니스 예절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어 앞으로 전문인력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매너 컨설턴트는 주로 서비스업체나 전문 이미지컨설팅 업체에 소속되어 활동한다. 항공사, 백화점, 카드사 등 서비스업체는 사내 임직원의 서비스교육을 위해 ‘매너 컨설턴트’를 채용하고 있으며 일반 기업체나 사회교육원, 대학교 등에서도 비정기적 특강 형태로 비즈니스 매너 교육을 하고 있다.


매너 컨설턴트가 되려면 ‘매너 컨설턴트 전문 양성기관’에서 교육을 받거나 관련 서비스업체에서 경력을 쌓은 후 진출할 수도 있다. 출강할 경우 보수는 1회 30만원 가량이며, 능력에 따라 연 4천만원 정도 고수익을 올리기도 하는 유망 직종이다.

* 엠씨에스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10-06-03 14:22)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