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보도사항

[2004 신년기획] 도전해 볼만한 유망직종

작성자
MCS
작성일
2004-10-10 12:58
조회
1973
[2004 신년기획] 도전해 볼만한 유망직종
유망직종을 선정하는 데 있어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사회적 분위기와 산업의 장래성이다. 사회적 트렌드와 개인적 특성, 국내 상황을 고려해서 선정한 ‘2004년 도전해 볼만한 유망직종’을 소개한다.

◇도시 정비사업 관리자=지난 7월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의 본격 시행으로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의 조합 업무는 전문가를 통해 체계적으로 대행해야만 한다. ‘도시 정비사업 관리자’는 이러한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업무를 컨설팅하는 동시에 총괄 관리 및 운영을 대행하는 일을 하는데 대학에서 도시공학이나 교통공학, 건축·토목 공학, 법 등 관련분야를 전공한 사람이 유리하다.


◇호스피스 전문간호사=‘호스피스 전문간호사’는 말기 암환자 등 치유하기 힘든 질병을 앓고있는 환자들을 돌보는 일을 한다. 여러 부정적인 증상을 완화시키는 동시에 신체적 통증을 치료하며, 심리적으로 안정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돌보는 것이 주 업무다. 호스피스 전문간호사가 되려면 대학 간호학과를 졸업하고 간호사 자격시험을 통과해야 하며 별도로 호스피스 간호사 전문교육을 수료하면 유리하다.


◇프리바이저(Freevisor)=프리바이저는 소규모 점포 창업희망자 및 점포 운영자를 지원하는 전문직종으로 점포개발과 활성화, 슈퍼바이징 업무를 담당한다. 즉, 상권·입지를 분석한 후 권리관계를 정립하고 점포발굴과 매출예측, 손익분석, 점포가치 분석을 담당한다. ‘프리바이저’가 되려면 대학에서 유통이나 경영, 경제에 관한 전문지식을 쌓은 후 전문교육기관의 프랜차이징 과정을 수료하면 된다.


◇정보보안전문가=‘정보보안전문가’는 해커의 침입과 각종 바이러스 발생에 대비, 보안 이론과 실무 보안 정책능력을 토대로 전산망 보안 및 유지를 전문적으로 처리하고 컨설팅하는 사람으로 ‘네트워크 보안전문가’ 또는 ‘인터넷보안전문가’라고도 불린다. 정보보호기술은 시스템과 네트워크 기술에 그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에 정보보안전문가가 되려면 컴퓨터시스템과 보안시스템, 네트워크 구조와 기술에 대한 전문지식이 필수적이다.


◇전사적자원관리(ERP)패키지 전문가=ERP란 기업의 인력과 자금 등 각종 경영자원을 통합적으로 재구축,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 또는 전사적 통합정보시스템을 말한다. ‘ERP패키지전문가’는 고객사나 자사의 업무 프로세스를 파악, 적절한 시스템을 결정한 뒤 보다 효율적이고 최적화된 업무 프로세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정보시스템 체계를 구축·설계하는 역할을 한다.


매너 컨설턴트=‘매너 컨설턴트’는 아직 국내에서는 생소하지만 외국에서는 ‘에티켓 컨설턴트’라는 이름으로 보편화된 전문직이다. 이들은 주로 항공사나 백화점, 카드사 등 서비스 기업들의 사내 임직원 교육을 위해 채용되며 일반 기업체나 사회교육원, 대학교 등의 비정기적 특강에서도 비즈니스 매너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건강관리 지도사(헬스인스트럭터)=‘건강관리지도사’ 또는 ‘헬스인스트럭터’는 운동에 관한 정보 제공 및 지도는 물론, 혈압체크와 혈당 및 체지방 수치 측정을 통해 체력 분석까지 담당한다. ‘건강관리지도사’가 되려면 대학에서 관련분야 전문지식을 습득하거나 체육과학연구원에서 시행하는 ‘생활체육지도자’자격증을 취득하면 된다. ◇헤드헌터(Head-Hunter)=‘헤드헌터’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소개하고 연봉의 일정액을 수수료로 받는 직업으로 4년제 대졸 이상의 학력을 구비하고 대인 커뮤니케이션 능력 및 영어 구사 능력이 뛰어나면 유리하다. 일반적으로 헤드헌터의 수입은 기본급 이외에 채용대상자 연봉의 15∼25%를 수수료로 받는다.


◇유학컨설턴트=‘유학컨설턴트’는 해외유학을 준비중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해당국가의 교육제도와 생활환경 설명, 수속대행 등 실무를 대행하고 조언해주는 일을 하는 직업이다. ‘유학컨설턴트’가 되기 위해서는 외국어에 능통해야하며 해외 현지 어학연수나 유학 경험이 필요하다.


◇파티 기획자=‘파티 기획자’는 파티를 만드는 사람으로 ‘파티매니저’ 또는 ‘파티플래너’라고도 불린다. 이들은 주로 파티의 기획과 장소섭외, 예산집행, 참석자 관리 등 파티의 전과정을 총괄 관리한다. 파티기획자가 되기 위한 별도 자격증이나 전공 제한은 없으나, 다른 어떤 직업 보다 개인의 자질과 성격의 영향을 많이 받는 전문직이다.


자료제공:잡코리아

* 엠씨에스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10-06-03 14:23)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