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자유게시판

비지니스 매너 과정 -명함예절-

작성자
엠씨에스
작성일
2003-10-26 22:12
조회
9952



첫만남에서 가장 중요한 명함주고 받는 예절에
대해서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정치인을 비롯 CEO....
영업하시는 비지니스맨까지....


*** 명함 주고 받는 예절 ***

-회사와 자신을 밝히면서 명함을 꺼낸다.

-상대보다 먼저 꺼낸다.

-꺼내는 위치는 상대방의 가슴높이이다.

-상대방으로부터 명함을 받을 때는 오른손으로 받으며 왼손은 가볍게
오른손을 받쳐준다.

-명함은 아랫사람부터 윗사람에게 내미는 것이 순서이다.

-자신보다 상대방이 먼저 명함을 건넬 경우는 꺼낸 자기의 명함을 일단
좌측손 명함집의 밑에 놓고 상대의 명함을 받은 후 꺼낸다.

-명함을 받은 뒤에는 성명과 직위 등을 읽어 기억한다.

-상대의 이름이 읽기 어려운 경우는 "대단히 실례합니다만,
무슨 자로 읽습니까?"라고 물어서 확인해도 무방하다.

-때로는 특이한 이름으로 인해 분위기가 부드러워 지는 경우가 있고
상대에게 양해를 얻어 명함에 토를 달아 두는 것도 실례가 되지 않는다.

-응접실 등에서 한번에 많은 사람과 명함을 교환할 때에는 상대의 이름을
다 기억하기 어려우므로 상대의 좌석 위치에 맞춰서 명함을 테이블 위에
나란히 놓고 이야기 하는 것이 좋다.

-이름을 기억한다면 명함집에 넣도록 하고 명함관리는 소중히 하여야 한다.

-명함 하단에 날짜와 기타 특기 사항을 적어두면 나중에 도움이 된다.
【3W : When, What, Where】

-방문을 마치고 돌아갈 때 명함을 상대방의 응접실에 놓고 가는 것은
큰 실수이다. 이 명 함을 상대방이 본다면 대단히 불쾌한 일이다.

-명함을 달라고 해도 매너 위반은 아니다.

-명함을 거꾸로 건네지 말아야 한다.

-명함은 여유를 두고 소지하고 명함집은 웃옷 주머니에 소지한다.

-명함을 받은 후 명함을 확인하며 대화 중에도 될 수 있으면 상대방의
이름을 부르는 것이좋다.

-명함의 중요성을 생각하여 소중하게 명함철 등에 간직하고,
명함의 정리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메뉴